아이폰 사용자를 겨냥한 몸캠피싱 수법
아이클라우드(iCloud)의 의미
아이클라우드(iCloud)는 애플(Apple)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동기화 서비스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Mac) 등의 애플 기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대부분 자동 데이터 백업, 기기간 동기화, 비밀번호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해 애플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라면 자동으로 백업이 되기 때문에 보안이 상당히 높다.
그렇다면 보안이 강한 아이클라우드가 어떻게 몸캠피싱에 이용당할까?
아이클라우드, 몸캠피싱의 새로운 표적
아이폰 사용자를 겨냥한 몸캠피싱 수법
SNS, 채팅 어플을 이용하여 친밀감 나타내기
- 낯선 사람이 다양한 어플을 이용해 접근(인스타그램, 텔레그램, 카카오톡 등)
- 대화를 나누다 친밀감이 형성되면 음란한 대화 유도피해자의 영상 녹화
- 다양한 핑계를 대며 악성 앱 설치를 위해 아이클라우드 계정 정보 요구
- 해킹 당한 피해자와 영상통화를 통해 노출된 영상 저장 혹은 딥페이크 기술로 합성협박 및 금전 요구
- 확보한 영상을 토대로 금전을 요구
- “친구, 가족, 직장 동료에게 영상 유포하겠다”며 협박
- 특정 계좌로 송금 요구 (비트코인, 기프트카드 등)
- 반복해서 협박하여 돈을 받음
📌실제 사례 : 아이클라우드 계정 탈취 사례 다운로드 불가 계정 요구
피해자는 랜덤채팅을 하다 만난 여성과 매우 친해지게 된다. 그러다가 상대는 음란한 대화를 유도한 후 자신의 사진들이 들어있는 앨범이 있다고 하며 어플 링크를 공유한다. 링크를 들어간 피해자는 오류가 뜨고 이를 이용해 가해자는 대신 어플을 다운로드 해줄테니 아이클라우드 정보를 요구한다.
그 후 가해자는 음란한 대화를 계속해서 이어가면서 피해자에게 노출된 영상을 요구했다. 그렇게 영상을 확보한 가해자는 아이클라우드에 동기화한 개인정보를 탈취 후 곧 바로 돌변하여 유포를 빌미로 수천만원대의 금전협박을 했다.
몸캠피싱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보안성이 뛰어난 아이폰조차 위협을 받을 정도라면, 그 심각성을 간과할 수 없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범죄의 흐름을 주시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방 및 대응 방법
-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혹은 파일 열지 않기
-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타인에게 공유하지 않고 2단계 인증 설정하기
- 피해를 당했다면 관련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아크링크만의 유포 차단 솔루션
아크링크는 국내 몸캠피싱 대응 공식 기업이다. 아크링크가 보유한 기술은 이와 같은 솔루션으로 피해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초기 대응 가이드 제공
영상 유포 상황을 실시간 감지
가해자 통신 매체 제한을 통한 영상 유포 행위 억제
가해자의 접근을 차단
아이클라우드로 관련 피해를 당했다면 디지털범죄 대응 업체 아크링크의 24시간 상담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